내발자국[동호회]
[E] FSAA는 적용되지 않는게 맞습니다.
DGDragon
2000. 10. 23. 00:21
권위에 의존, 매드3디의 짱인 매드맨님의 글을 푸겠습니다.
일단 디아블로에서 FSAA를 가지고 테스트를 해 보았는데 전혀 의미없는 스샷이
나옵니다. 즉 적용하나 않하나 거의 동일한 스샷이 나온다는 이야기 입니다. 이것은
디아블로 자체의 문제인데요. 해상도가 낮아서 보다는 디아블로 자체의 그래픽이
3d를 가장한 2D라는데 문제가 있습니다.
일단 퍼스펙티브를 위해서 디아2는 스텐실 버퍼를 사용해서 2D 배경 이미지를 깔고
그위에 캐릭터, 건물, NPC, 몹, 나무등을 올려 놓습니다. 뭐 어느 게임이든지 2D와
합성되는 게임들은 다 씁니다만...
차라리 폴리곤 베이스의 게임 같았으면(이를테면 퀘이크 같은 게임을 말합니다.)
크게 효과를 볼 수가 있었겠습니만... 디아블로2 같은 스트라이프 중심의 게임은
별루 의미가 없습니다. 사실 디아2는 3D를 가장한 2D 게임입니다. 물론 이 부분을
욕할 이유는 없습니다. 디아2는 3D를 이용할 만한 큰 이유가 없는 게임이기
때문입니다. 글라이더랑 D3D 모두 동일한 결과를 보여주고 있고... 원리 자체가
이미 빤한거기 때문에... 칼럼이나 아티클로 다루기는 무리가 있습니다.
직접 스샷이 보고 싶다면 자료실에 올려 놓겠습니다.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디아2를 위해서 부두5를 사시는 일을 없으시기 바랍니다. --;
출처 : http://www.mad3d.net/
그리고 위에 이유와 마찬가지 이유로 안티 앨리어싱도 적용되지 않을거라
봅니다.
물론 근본적으로는 2D의 도트 뭉개기에서 시작했겠지만 지금의 안티 앨리어싱은
3D에서 폴리곤에 맞춰 하드웨어 가속되는 거라 보거든요.
그러니 2D의 도트들을 뭉개려면 소프트웨어적으로 처리해야 할거라는게
제 생각입니다.
Happy, Happier, Happiest.
Dreaming Gold Dragon.
일단 디아블로에서 FSAA를 가지고 테스트를 해 보았는데 전혀 의미없는 스샷이
나옵니다. 즉 적용하나 않하나 거의 동일한 스샷이 나온다는 이야기 입니다. 이것은
디아블로 자체의 문제인데요. 해상도가 낮아서 보다는 디아블로 자체의 그래픽이
3d를 가장한 2D라는데 문제가 있습니다.
일단 퍼스펙티브를 위해서 디아2는 스텐실 버퍼를 사용해서 2D 배경 이미지를 깔고
그위에 캐릭터, 건물, NPC, 몹, 나무등을 올려 놓습니다. 뭐 어느 게임이든지 2D와
합성되는 게임들은 다 씁니다만...
차라리 폴리곤 베이스의 게임 같았으면(이를테면 퀘이크 같은 게임을 말합니다.)
크게 효과를 볼 수가 있었겠습니만... 디아블로2 같은 스트라이프 중심의 게임은
별루 의미가 없습니다. 사실 디아2는 3D를 가장한 2D 게임입니다. 물론 이 부분을
욕할 이유는 없습니다. 디아2는 3D를 이용할 만한 큰 이유가 없는 게임이기
때문입니다. 글라이더랑 D3D 모두 동일한 결과를 보여주고 있고... 원리 자체가
이미 빤한거기 때문에... 칼럼이나 아티클로 다루기는 무리가 있습니다.
직접 스샷이 보고 싶다면 자료실에 올려 놓겠습니다.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디아2를 위해서 부두5를 사시는 일을 없으시기 바랍니다. --;
출처 : http://www.mad3d.net/
그리고 위에 이유와 마찬가지 이유로 안티 앨리어싱도 적용되지 않을거라
봅니다.
물론 근본적으로는 2D의 도트 뭉개기에서 시작했겠지만 지금의 안티 앨리어싱은
3D에서 폴리곤에 맞춰 하드웨어 가속되는 거라 보거든요.
그러니 2D의 도트들을 뭉개려면 소프트웨어적으로 처리해야 할거라는게
제 생각입니다.
Happy, Happier, Happiest.
Dreaming Gold Drag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