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발자국[동호회]

[단군의 땅]아사달 디벼보기 - 도인편

DGDragon 1999. 12. 1. 17:19
안녕하세요. 신입회원 DGDragon, 단군의 땅 아사달 시대 아이디 흑표임다.
전 아사달 시대 한지 얼마 안 되서 매뉴얼은 좀 무리고, 대신
놀삐님 매뉴얼을 이렇게 퍼왔습니다. 뭐, 기본적인건 아니고
직업에 대한 것들이지만 큰 도움이 되시리라고 생각.
참고로 단군의 땅 접속법은 텔넷 번호가 arch8.archmage.co.kr 7001이구여
신시는 7000, 단군의 땅 웹 사이트는 web.dangun.co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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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사달 디벼보기 - 도인편

놀삡니다.

음.. 제가 이 글을 쓰기 시작한 이유는 특별히 없습니다. 단지, 단땅 열렸
나? 하고 들어와봤더니 연기되었다길래 심심함을 메꾸고자 (나의 심심함?
사람들의 심심함?) 쓰기 시작했던 거구요. 다행히 많이들 봐주시니 뭐 고
맙구요. 역시 초X수 였어.. 라는 식의 말은 부담스럽네요. (그런 말 안하
셔도 이미 스스로 그렇게 생각하구 이써여.. 핫핫핫~~~~ 퍼억..........
비... 비겁하게 돌을 던지냐.. 차라리 라면을.. T_T)

농담이구요. 그냥 아무 생각 없이 쓰는 글이니까 아무 생각 없이 봐주셨으
면 하네여. 요게 제 진심이여여~

아사달 졸속 플레이 디벼보자 도인편 올라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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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군가 채트로 이런 얘기를 합니다.

누군가> 오옷.. 혼자 방하나 쓰니까 천만 나온다.
...

어느날 한터에 있는데 모르는 놈 둘이 이런 얘기를 합니다.

모르는놈 1 : 너 갑강 얼마냐?
모르는놈 2 : 어.. 한 500 되나?
...

여기서 문제, 이들의 직업은? 오늘의 주제 '도인'이 그 정답입니다.

초보 : 잘 모른다. 그러나 강하다.
중수 : 조금 안다. 여전히 강하다.
자칭고수 : 대충 안다. 솔로시만 강하다.
진짜고수 : 많이 안다. 무플시에도 강하다.
자칭초보(일명 초고수) : 전혀 모른다. 기술은 딱 하나만 쓴다. --++

1. 도인의 성격
단땅의 역사(?)속에서 도인만큼 우대받고 있는 직업도 없다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초창기 신시시절부터 지금 아사달에까지 도인은 리벨시
마다 점점 강해졌습니다. 현, 아사달에 있어서 최강의 공격수로 꼽히는
도인. 플레이가 그다지 어렵지 않고, 준비할것도 별로 없고 해서 초보
에게 적합한 직업이라고들 합니다. 솔로플레이도 괜찮은 편이지만, 무
리 플레이시 보다 막강한 위력을 보여줍니다. 공/수의 균형에서는 공격
쪽으로 상당히 치우쳐져 있습니다. 실제로 특별히 노하우를 갖지 않아
도 도인의 공격력은 여타 모든 직업을 압도합니다. 저렙부터 고렙때까
지 레벨별로 다양한 공격기술을 보유하고 있어서 특별히 약해지는 시점
이 없습니다. 다만, 특별히 강해지는 시점은 있습니다. --+ 약점은 솔
로 플레이시 자가 치료기술이 미약하여 경쟁자(?)인 무당에 비해 약세
입니다. (그렇다고 해도 막강한 공격력으로 커버합니다.)

2. 도인에 적합한 띠는?
도인은 정신력이 떨어졌을 경우는 그냥 시체도 아닌 처참하게 망가진
시체 수준이 됩니다. 따라서 최대정신력이 높은 자, 진, 사띠 정도가
도인에게 적합한 띠라고 하겠습니다. 자띠의 경우 가장 높은 정신력과
상대적으로 높은 맷집으로 도인에게 가장 적합한 띠라고 할 수 있겠습
니다. 진띠는 위엄이 가장 높은 관계로 가장 강력한 공격력을 보유할
수 있습니다. 사띠는 이 중간 정도에 위치합니다. 도인 케릭을 사용하
시는 분들의 경우는 극단적으로 자띠 <-> 진띠로 양분화되는 경향을 보
입니다. 처음 도인을 해보시는 분이라면 자띠를 추천합니다.

3. 도인의 무기는?
도인의 마스터 무기는 채찍입니다. 천상편이 마스터 무기죠. 그러나
도인의 무기로 검을 쓰시는 경우도 많습니다. 기공검이 바로 그 이유를
제공하죠. 천상편은 마스터 무기로는 가장 파괴력이 낮기 때문에(154?
기억이 잘.. ^^;) 그렇죠. 무당이 비무선의 막강한 파괴력과 회복력때
문에 다른 무기를 안 쓰는것과는 많이 대조됩니다. 그러나, 도인의 경
우 사실 평타는 거의 의미가 없기 때문에, 그냥 천상편을 쓰는걸 추천
합니다. 도인의 경우는 무기보다는 장비에 좀더 많은 신경을 써야 합니
다. 워낙 도인 장비 제한이 많기 때문이지요. 무당과 도인이 가장 심한
편이지만, 도인에 비하면 무당은 양반입니다. 물론, 도인 자체의 기술
로 이런 낮은 갑강을 커버하고도 남지만, 그럼에도 뭔가 찜찜한 걸 버
릴수는 없겠죠. 그러나 찾아보시면 괜찮으면서도 도인 제한이 없는 아
이템들도 꽤 있으니, 잘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

4. 도인의 수련은 어떻게 해야 하나?
도인의 수련에 대해서 물어보시는 분들도 많은데요. 사실 도인의 수
련은 아주 쉽습니다. 세팅이고 자시고 할게 없죠. 이건 아사달의 최대
수련 제한때문에 그렇기도 합니다. 도인은 자띠파와 진띠파가 극단적으
로 나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따라서 진띠와 자띠의 경우로 나눠서 얘
기를 해보겠습니다.

1) 진띠의 경우
진띠는 무사계열의 술띠처럼 극단적으로 공격력에 치중하는 형태의
케릭이 됩니다. (술띠보다 더 심합니다.) 도인의 공격력은 지식, 지
혜, 최대정신력, 그리고 무엇보다 위엄에 크게 좌우됩니다. 따라서
이런 형태로 능력치를 세팅하면 되겠죠. 즉, 맷집, 위엄, 지식, 지혜
를 만땅으로 수련하는 겁니다. 그리고 수련 제한에 걸렸을 경우에 민
첩이나 힘을 약간 수련해서 다시 다른 것들을 수련하면 되겠죠. 진띠
는 위엄이 너무 높은 관계로 초기부터 위엄에 들어가는 경험치가 너
무 많습니다.(진띠의 위엄 초기치는 10, 렙 200 기준 409까지 올라갑
니다.) 따라서 저렙때는 위엄을 너무 많이 수련하지 않는 것이 좋습
니다. 맷집은 너무 낮기 때문에, 나오는 족족 무조건 수련을 해야 합
니다. 즉, 초기의 수련 순위는 1.맷집 / 2.지식,지혜 / 3.위엄 순이
됩니다. 그러다가 렙 120이 넘게 되면 이제 본격적으로 위엄을 수련
합니다. 맷집, 지식, 지혜, 위엄만 수련하셨어도 140까지는 무난히
올라갑니다. 이 시점에서 진띠 도인의 물/알렙을 가르는 조건은 바로
위엄이 얼마나 되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2) 자띠의 경우
자띠의 경우는 전형적인 도인의 띠입니다. 맷집이 진띠 도인처럼
처참하게 낮지는 않기때문에, 약간은 여유가 있습니다. 그러나 자띠
도인 역시 기본적으로 수련의 방향은 진띠와 같이 합니다. 다만, 자
띠의 경우는 공격력을 좌우하는 위엄이 상대적으로 낮기 때문에 진띠
와 수련 순위를 다르게 잡는 것이 좋습니다. 즉, 1.맷집, 위엄 / 2.
지식, 지혜 로 가는 것이 좋습니다. 워낙 정신력이 높아서 (자띠 200
은 정신력 3000이 넘습니다.) 지식 지혜는 조금 천천히 수련을 해도
괜찮습니다.

도인의 경우는 전업을 고려하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특별히 약해지는
시점이 있는 것도 아니고, 진띠 도인의 경우라면 사실 솔로플레이는 없
다고 봐도 무방하기 때문에 더 그렇죠. 자띠라도 도인은 무플이 절대적
으로 유리합니다. 거기다가 도인의 기술 수련 경험치는 꽤 많이 들기
때문에 처음부터 아껴서 ^^; 수련하는 것이 좋습니다. 굳이 전업을 하
고자 한다면 의원 -> 도인 전업을 추천합니다. 진띠 도인을 선택했다면
한번 진지하게 고려해볼만 하구요. 진띠로 의원에서 도인 전업의 시점
은 레벨 140에서 완전 마스터를 강력히 추천합니다.

5. 도인의 기술을 디벼보자.

1) 풍, 운, 우, 명상
기본기술들이지만 쓸모가 있습니다. 풍, 운, 우는 각각 날씨를 변화
시킬 수 있으며 그 계열 기술들의 위력을 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우(
비내리기)로는 목을 축일 수 있어서 목 타는 방에서 사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2) 수순, 운진
보조기술로 갑강 및 회피력을 상당히 올려줍니다. 적당히 장비 입고
수순, 운진에 무당 호신부를 맞게 되면 갑강 500은 가뿐히 넘깁니다.

3) 운기, 집기
운기는 회복력을 올려주고 각종 효과를 풀어줍니다. 집기는 자가 치
료 기술이지만, 딜레이가 길어서 그다지 효과적이지는 않습니다. 그
러나 전투시에도 사용이 가능하므로 전투시에는 도움이 됩니다.

4) 수벽
방어기술입니다. 효과가 괜찮습니다. 그러나 필살기술들에는 뚫립니
다. (심마, 잔영, 파룡부..) 수벽중에는 나와 상대 모두 공격을 못하
게 됩니다.

5) 풍탄
60레벨 정도까지의 공격기술입니다. 지혜 + 위엄에 비례해서 강해집
니다.

6) 수살
100레벨 정도까지의 공격기술입니다. 풍탄보다 1.5배 정도의 위력을
지녔습니다. 지식 + 위엄에 비례해서 강해집니다.

7) 전검
선공� 검의 의의는 파괴력보다는 정확도에 있습니다. 보통 마스터 무기의
정확도가 90정도 선인데 비해, 레벨 120 진띠 도인의 기공검은 정확
도 120에 육박합니다. 또한 레벨제한도 마스터 무기의 140에 비해 10
0밖에 안되므로 전사계열의 공격력을 2배이상 높여줄 수 있습니다.
단, 이 경우는 진띠 도인만 그렇고 자띠 도인의 경우는 다릅니다.
기공검의 위력은 위엄 + 최대정신력에 비례하며 레벨제한은 시전자
의 렙 - 30 입니다. 즉, 200렙 도인의 기공검의 렙제는 170이 됩니다
레벨제한의 최소치는 100입니다. 자띠 도인의 기공검은 렙 120 기준
으로 봤을때, 같은 레벨제한대의 무기들보다는 좋지만 마스터 무기나
진띠 도인의 기공검 보다는 한참 떨어집니다. 일반적으로 기공검의
위력은 자띠 도인 렙 200 = 진띠 도인 렙 140 정도가 됩니다.
그러나 이때, 자띠 도인의 기공검의 렙제는 170, 진띠 도인의 경우
는 110이 되어서 비교가 안됩니다. 실제로 가장 기공검이 필요한 레
벨이 100~150 사이라는 걸 생각해보면 자띠 도인의 경우는 기공검이
거의 의미가 없다..라는 걸 알 수 있습니다.

11) 용오름
아마 순간 파괴력으로 도적의 기습에 필적하는 유일한 기술입니다.
용오름은 수살 + 풍탄 + 전검을 섞어서 한꺼번에 다섯발의 공격을 퍼
붓는 연타기술입니다. 선공기술이기도 하고, 전투중에도 시전이 가능
합니다. 다만 정신력 소모가 극심해서 아무리 정신력 많은 도인이라
하더라도 남발하다가는 몇 분내에 바닥을 드러내게 됩니다. 결정적인
순간에 한번씩 써주면 괜찮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삑살율은 도인
기술 중에 가장 심한 편입니다. ^^;

12) 뇌운
도인 최고의 기술이자, 아사달 궁극의 공격기술입니다. 전체공격기술
이며 선공기술은 아닙니다. 기술 시전시 실패율이 10% 정도 있으며
실패시에는 상당한 딜레이가 있습니다. (무플시 무지막지한 타격입니
다.) 그러나 무사계열의 전공기술과는 다르게 일단 시전이 되면 예외
없이 7턴동안 방안의 모든 몹이 공격을 받게 됩니다. 뇌운의 또 하나
의 장점은 정신력이 작게 든다는 겁니다. 뇌운은 시전시에 80(?) 그
리고 턴마다 40의 정신력이 소모 됩니다. 이건 수살의 정신력과 같은
거죠. 그러나 위력은 몇배, 거기다가 전공입니다. 실제로 도인으로
플레이를 해보면, 뇌운 이전에는 그렇게 많은 정신력도 모자르다는
느낌을 받게 되는데, 뇌운을 사용하게 되면 정신력이 그다지 모자르
지 않게 됩니다. 뇌운이 나오고 난 상태라면 1:1에서도 뇌운을 사용
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어차피 정신력은 수살이나 마찬가지고 위력
은 몇배로 강하기 때문이죠. 따라서 몹을 금방 잡으므로 오히려 정신
력을 아끼게 됩니다. 거의 다른 기술을 사용할 필요가 없어지는 셈이
죠. 그만큼 뇌운은 강합니다. 또한, 뇌운 시전시에 뇌벽을 같이 시전
할 수가 있습니다. 즉, 뇌벽 + 뇌운이 가능하다는 건데요. 물론 기
술 딜레이 때문에 매턴 시전은 불가능합니다. 사용해보시면 뇌운 시
전동안 정확하게 두번의 뇌벽을 시전할 수가 있습니다. 이렇게 하게
되면 거의 상상을 초월하는 위력을 보여줍니다. 거의 대부분의 몹이
이렇게 했을때 4,5턴을 버티지 못하고 골로 갑니다. ^^;

6. 도인은 어떻게 싸우나?
다들, 도인은 강하다고 합니다. 그런데 정말 셀까요? 세다면, 얼마나
셀까요? 한마디로 대답하자면, 도인은 정말 강합니다. 레벨 140이 넘은
시점, 즉 뇌운이 나온 시점이라면 도인은 1:1에서나 1:다에서나 가장
강한 공격력을 가집니다. (최강..이 아니라 공격력.. 이라는 점을 주목
하세요.) 실례로 위엄을 만땅 수련한 140 레벨의 진띠도인의 공격력은
무숙 마타의 렙 200 축띠 무사의 공격력을 상회합니다.
도인은 어디까지나 궁극의 공격수입니다. 따라서 솔로 플레이보다는
무리 플레이가 절대 유리하고, 솔로 플레이라 하더라도 수비는 생각할
게 못됩니다. 오로지 공격, 공격.. 전진만이 살길이다..

1) 솔로 플레이시
한마리라면 풍탄, 수살, 혹은 뇌운을 이용해서 잡습니다. 전검은 별
로 필요 없습니다. 물론 같이 잘먹고 잘살자고 하는 것도 아닌데, 수
벽도 필요없겠죠? 진띠도인이라 하더라도 한, 두마리의 경우는 문제
가 안됩니다. 여러마리의 경우가 문제가 되겠죠. 이 경우는 적극 뇌
운 + 뇌벽을 사용합니다. 워낙 공격력이 강해서 상당히 많은 숫자도
쉽게 잡을 수 있습니다. 솔로 플레이시는 전투중에 집기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집기의 체력 회복량이 워낙 작고 딜레이도 길기 때문
에 차라리 그 턴에 공격 퍼부어서 빨리 잡는게 낫습니다. 집기로의
치료는 전투가 끝난 다음에 합시다. 물론, 전투 시작전에 수순, 운진
을 확인하는 것은 도인으로서는 생명줄입니다. 솔로 플레이시의 도인
의 전투는 거의 일정한 패턴을 가집니다. 왜냐하면 도인의 공격기술
들이 들쭉날쭉하지 않고 일정한 타격치를 보이기 때문이죠. 즉, 잡을
수 있다면 확실히 잡을 수 있고 못잡는 경우는 거의 100프로 못잡습
니다. 이 경우 한번에 안되면? 당연히 도망 신공을 사용합시다. ^^;

2) 무리 플레이시
도인이 플레이하기 쉽다고는 하지만, 잘하기가 그렇게 쉬운 것은 아
닙니다. 무리 플레이시 당연히 도인은 어디까지나 공격수의 역할을
해야 합니다. 그러나 무사나 검사처럼 최전방 공격수여서는 안됩니다
. 도인은 그렇게 많은 체력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이지요. 따라서
무리 플레이시에 도인은 타이밍 감각을 절대적으로 익혀야 합니다.
즉, 내가 탱을 하지 않으면서 가능한한 빨리, 효과적으로 적에게 뇌
운을 선사하기 위한 방법을 터득하는 것. 이것이 바로 도인 고수로
가는 지름길입니다. 이것, 생각만큼 쉽지 않습니다.
첫째, 아주 강한 한 마리의 몹이라면 용오름 or 뇌운을 사용합니다.
가장 강한 공격을 퍼부어야 할테니 당연하겠죠. 물론 탱을 해서는 안
됩니다. ^^;

둘째, 여러마리의 비선공 몹이라면 뭐 아군 탱이 전공 때린 직후에
바로 뇌운을 선사합니다. 여기서 뇌운을 선사하는 방법이 문제가 됩
니다.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누구 쳐, 뇌운? 그러면 딜레이로 늦게
됩니다. 가급적이면 빨리 뇌운으로 들어가야겠죠. 그러면.. 탱 거드
, 뇌운? 물론 전자보다는 이게 훨씬 빠릅니다. 그러나 이 경우 탱이
치는 몹을 대상으로 뇌운이 들어가게 되므로 그 몹이 죽었을 경우 뇌
운이 끊겨버립니다. 안타깝죠. 그러므로, 가장 좋은 방법은 탱이 치
지 않는 몹을 대상으로 뇌운을 거는 겁니다. 어떻게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가장 딜레이가 짧은 공격기술을 걸고 뇌운으로 가
는 거죠. (그리고 해당 몹이 죽으면 곤란하니까 가급적 약한 걸로 갑
니다.) 즉, 풍탄이나 활쏘기를 사용합시다 ^^;

셋째, 서로 부르기를 사용하는 선공몹지대.
이 경우가 무플에서 가장 신경을 많이 쓰게 됩니다. 어느 직업이나
마찬가지겠지만요. 일단, 이런 존은 만리장성이나 수정동굴등을 대표
로 들 수 있습니다. 여기서 뇌운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면, 진정한 고수의 반열에 들어갔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이런 존에서
의 전투의 특징은 현재 방안에 있는 몹을 공격한다고 끝나는게 아니
라는 거죠. 2차, 3차에 걸쳐서 계속 몹이 몰려옵니다. 그리고 탱이
모든 몹의 공격을 받게 되는 것이 아니라 불특정한 사람이 탱이 될
확률이 지극히 높습니다. 그래서 몹들이 다 몰려오고 탱이 그 몹들을
다 치고 나서야 공격에 들어가게 되면? 상당한 턴이 지나야 합니다.
탱이 위험해지겠죠. 그러면 어떻게 해야 좋은가? 특별한 방법이 있는
것이 아니라 몹들이 몰려오는 타이밍, 그 감각을 익혀야 합니다. 즉,
타이밍 맞추어서 미리 뇌운을 소환해줘야 한다는 거죠. 몹이 몰려오
는 걸 보고, 탱이 공격하는 걸 보고나서 뇌운을 타이핑하면 이미 늦
습니다. 따라서 이쯤이 몰려올 타이밍이라고 생각되면 미리 뇌운을
타이핑 하는 겁니다. 무척 어렵습니다. 감각도 찾기 힘들구요. 그러
나 일단 감을 잡고나면 생각한것보다 무척 빠르고 쉽게 몹들을 처리
할 수 있게 됩니다.

몰려오는 몹의 수가 너무 많거나 짐작하기 힘든 존.. 수정동굴 같은
존이 대표적입니다. 이런 곳에서는 상황에 따라 뇌운보다는 뇌벽을
쓰는 것도 좋습니다. 재수없게 뇌운을 띄웠는데, 한 10여마리 이상이
그 다음에 몰려왔다면 도인은 골로 가는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그런 일이 벌어질 우려가 있다면, 뇌벽을 씁시다.
또한 도망을 자주 해야 합니다. 아무리 신경쓴다고 해도 도인이 공격
수인 이상 몹에게 맞을 수 밖에 없습니다. 너무 많은 몹한테 맞는다
고 느껴지면, 바로 도망쳤다가 즉시 와서 다시 공격에 참여합시다.
버티다가 죽는 것도 무모한 짓이고, 무섭다고 도망쳐서 안오는 건 무
리에 대한 배신입니다. --+
7. 그러나 솔로도 강하다. 도인 필살 얍사비
아시는 분은 다 아시겠고, 모르시는 분은 모르시겠지만 도인은 필살
의 얍사비를 쓸수가 있습니다. 그걸 전격(?) 공개하도록 하지요. ^^;
얍사비의 요건은 뇌벽(용권) + 도망입니다. 우선 준비할게 있습니다.

1) 우선 광환, 고양이 가능한 의원과 강신부가 가능한 무당에게 고양,
광환, 강신부를 맞습니다. 그리고 자동도망을 설정합니다. 이렇게
되면 자신의 최대체력이상으로 자동도망을 설정하는 것이 가능해집니
다. 필요한 것은 바로 이겁니다. 자동도망 수치를 최대체력보다 높게
설정하기. 그리고 강신 고양, 광환이 다 풀릴때까지 기다립니다.

2) 그리고 사냥에 들어갈 존의 특징은 첫째, 몹수가 많고 둘째, 잘 이동
하지 않는 존을 찾습니다. 대표적으로 추저를 들 수 있겠고, 몹이 쌓
인 상태의 도화나 만리 등도 가능합니다. 수정동굴은 몹의 이동이 너
무 잦으므로 제외합니다. ^^;

3) 전투의 순서는 이렇습니다.

안전한방 -> 이동즉시 뇌벽(용권) -> 자동도망

즉, 안전한 곳에 있다가 이동과 동시에 뇌벽(용권)을 소환합니다. 그
러면 다음 턴에 몹에게 공격을 받자마자 자동도망이 최대체력보다 높
으므로 자동으로 도망을 시도하게 됩니다. 이 경우 자동도망의 성공
률은 100%에 가깝습니다. 어떻게 그런지 이유를 한번 생각해보죠.

자동도망을 생각해봅시다. 이건 특정 수치를 정해놓고 그 수치보다
체력이 낮아지면 자동으로 도망을 시도하는 겁니다. 턴마다 한번을
시도하게 되죠. 그런데, 현재 내가 다수의 몹과 싸우고 있다면 어떻
게 될까요? 한턴에 그 다수의 몹 전체가 나에게 공격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때마다 자동도망을 시도하게 되겠죠. 자동도망을 칠 수 있
는 확률을 10%로 가정합시다. (실제로 이것보다 약간 높습니다.) 몹
열마리가 있는 방에서 공격을 시작하면? 그 열마리가 각각 나에게 공
격을 하겠죠. 그리고 그때마다 10%의 확률로 도망을 시도하게 되겠죠.
따라서 이론적으로 그 턴내에 100%의 확률로 도망을 칠 수 있다..라
는 결론이 나와버리는 겁니다.

다시 원론으로 돌아가서 십여마리 이상이 있는 방에 이동하자마자 뇌
벽을 선사합니다. 그러면 뇌벽은 전공이므로 몹들이 나에게 공격을
가하겠죠. 그러나 나는 자동도망에 의해서 자동으로 도망치게 됩니다.
이 경우 어느 방향으로 도망칠지는 알 수 없으므로 만약 다른 몹이
있는 곳으로 도망치게 된다면 빨리 안전방으로 다시 돌아와야 할겁니
다. 번득이는 눈매.. 아시죠? ^^;

이 얍사비는 몹수가 많으면 많을 수록 유리합니다. 도망확률이 점점 더
높아지니까요. 물론 재수가 없어서 걸렸다. 그러면 사망률 또한 100%에
가깝습니다. ^^; 그러나 이 얍사비를 사용하다 걸릴 확률은 지극히 낮
습니다. 이렇게 하면 얼마나 경험치를 벌 수 있을까요? 도인 렙 120 정
도라고 생각할때 시간당 1억, 2억을 벌어대는 것이 가능합니다.

좋다 나쁘다를 얘기하고 싶지는 않습니다만, 어떻든 이런 방법이 있고
모르셨던 분이라면 한번쯤 해보시기 바랍니다. 재미있어요.

8. 진띠와 자띠?
진띠 도인과 자띠 도인 중 어떤것이 더 좋으냐? 참 오래된 논쟁입니
다. 플레이하는 스타일에 따라 다르겠지요. 기공검을 위해서라면 (도인
은 가장 많이 서브케릭으로 선택되는 직종입니다. 기공검 때문에요..)
선택이 없습니다. 진띠겠죠. 그러나 그걸 제외한다면 과연 진띠가 자띠
에 비해 낳은 점이 무어냐? 이 질문의 핵심은 진띠는 자띠에 비해 얼마
나 공격력이 더 강하냐? 라는 질문과도 일맥상통한다고 생각합니다.
네, 분명 진띠가 자띠보다 공격력이 더 강합니다. 그러나 그만큼의
체력의 손해를 무릎쓰고 (진띠는 처참하죠. 체력, 이동력, 정신력이 언
제나 비슷..합니다. ^^;) 선택할 만한가?
도인의 공격력의 핵심, 뇌운에 중점을 두고 이 얘기를 풀어봅시다.
뇌운의 공격력은 위엄에 비례한다고 했습니다. 진띠와 그리고 렙 140,150대를
기준으로 했을때 둘 사이의 체력의 차이는 1500
이 넘습니다. 이러니 저러니 해도 렙 150에 체력 2200은 너무 심하지
않습니까?
나 비가 부슬부
슬 온다거나.. '현재' 라는 명령어를 쳐보면 알 수 있죠. 기술의 계열
과 이 날씨와는 연관관계가 있습니다. 미친듯이 바람이 부는 날이라면
풍탄이 더욱 강해진다는 거죠.(바람을 많이 부르고 풍탄을 써도 강해집
니다. 용권도 마찬가지구요) 비가 오는 날이면? 수살이 더 강해지겠죠.
천둥번개가 치는 날이면? 뭐 당연히 뇌 계열일거구요. 즉, 바람이 정말
많이 불고, 또 바람부르기를 몇번 하고서 사용하는 풍탄은 수살보다도
강할 수 있다..라는 얘기가 됩니다. 물론 이런거 신경 안써도 플레이하
는데는 전혀 지장이 없습니다. 그러나 이런데까지 세세히 신경써서 전
투시스템을 디자인했다는 게 왠지 존경스럽지 않습니까? ^^;

이거 점점 글을 쓰기가 힘들어지는데요.. 아마 이제 할말이 다 떨어
져가서 그러나 봅니다. ^^; 다음에는 검사 편을 준비해도록 하지요.